마르키온-진실은 외경속에 있다.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icon 친딸을 누드모델로 내세운 중국화가
그림이야기 | 2009. 1. 29. 12:0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에서 친딸을 누드모델로 작품을 만든 화가를 두고 윤리논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뉴스 사이트인 온바오뉴스의 보도 내용입니다.

쓰촨(四川)의 화가 리좡핑(李壮平) 씨와 그의 친딸인 리친(李勤) 양이 공동으로 제작한 유화작품 '동방신녀산귀 시리즈(东方神女山鬼系列)'에 나오는 나체 모델이 리 화가의 친딸인 것으로 밝혀져 사회적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사회적 논란에도 리씨 부녀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견해를 밝혔는데, 나체모델을 한 리친 양은 "예전부터 주변 사람들이 몸매가 아름다워 모델을 해보라는 권유에 용기가 없어 망설이다 믿을 수 있는 아버지의 유화작품에서만 나체모델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아버지의 예술에 몸을 바치는 것을 아주 성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버지 리씨는 "이번 작품의 동방신녀에 딸의 모습이 근사하여 부인과 딸의 동의를 거친 후에 창작을 했으며 예술로써 생각을 했지 윤리적인 부분은 고려해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우리들이 흔히 누드를 대할때에는 가상의 연인을 대하듯 하는데
만약 친딸의 누드를 보고 있다고 연상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치심을 느끼게 되겠죠.

화가에게 작품을 하면서 윤리를 강조한 것은 우스운 일이지요.

인상파화가 마네는 올랭피아에서 창녀를 그려서 윤리논쟁에 휘말리면서 매도 당했던 역사를 우리는 기억합니다. 당시 파리지앵들은 심한 모멸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에곤 쉴레는 미성년자의 누드를 그렸고, 청소년을 성추행했다는 혐의로 감옥에 간 적이 있습니다.

리죙핑의 작품이 그런 의미에서 미술사에 의미있는 사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의 작품을 보니 그림 그 자체는 별로중에 별로더군요.
나니아 연대기도 아니고... 

작품성에 관계없이 여러분도 그의 작품을 보면서 자기 딸의 누드를 보고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요. 모멸감을 느끼셨다면 어쩌면 화가의 의도가 성공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인터뷰내용을 보면 화가의 의도가 그 것은 아니었던 같긴 하지만..


그림은 아래에..



관련 사이트 : http://www.onbao.com/dongbook/Article/2009/01/21/20261.html



arrow 트랙백 | 댓글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사실은 없고 해석만 있을 뿐이다.
분류 전체보기 (439)
정치 (6)
언론 (32)
즐거운인생 (21)
인문 (130)
보건의료 (11)
인물 (16)
영화 음악 (97)
엑스리브스 (5)
가족 (5)
그림이야기 (73)
shutter chance (16)
apocrypha (1)
축구 (0)
Total :
Today :
Yesterday :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marcion's Blog is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plyfl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