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키온-진실은 외경속에 있다.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icon 심리적 괴리감으로 인한 단절 - 최수앙
그림이야기 | 2008. 4. 18. 17:5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One 레진에 유채 50×50×78cm 2007


최수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서핑을 하다가 위 작품을 보면서부터다. 합성수지로 만들어서 채색한 작품인데 얼뜻 보면 사진처럼 보이는 극사실주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남녀의 몸은 실로 꿰메어져 하나가 되어 있다. 하지만 둘은 전혀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하나됨으로 만족해야할 그들은 하나가 됨으로서 더 멀리 떨어져 있어 보인다. 역으로 해석해보면 둘이 하나가 되려면 서로를 등져야 하는 지도 모른다.

그가 왜 현시기 가장 유망한 신세대 조각가인지 극명하게 드러난 걸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Entangled Couple 레진에 유채 150×120×240cm 2007

남과 녀는 키스를 나눈다. 하지만 그들의 프렌치키스는 얽혀있다. 그리고 입술은 닿지 못하고 있다. 서로 가까이 가려하나 가지 못해서 괴로운 것인지는 알수 없으나 나의 눈에는 서로 얽혀있는 혀를 풀지 못해 괴로워 보인다. 풀려고 하면 할수록 더 꼬이는... entangled 


남녀의 혀가 서로 꼬여 있는 작품은 이 것만은 아니다. 2004년 '과대망상' 연작에서도 이와 같은 모티브를 조각한 적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과대망상 합성수지, 렌즈, 조명장치 각 높이 10∼20cm 2004 연작

혀는 남녀가 공히 모양이 같은 유일한 성기이며,  사랑을 나누는 시작점이고, 교감하는 다리이다. 혀는 감촉이며, 소리이며,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무기이다. 남녀의 혀를 통한 교감은 서로를 헤치려는 식욕이며, 하나가 되려는 성욕이고, 풀기어려운 고통이다. 혀가 없으면 인간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Between 레진에 유채 28×40×92cm 2007

위 작품명은 The Between이다. 우울한 표정으로 관람객과 시선이 마주치는 작품과 관객사이에는 반드시 소통이 발생한다. 위 작품은 그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작품이다.

최수앙은 2005년도에 서울대학교 조소과 대학원을 졸업하면서 쓴 논문 《심리적 괴리감에 관한 작업연구》에서 “작업은 내면적 혼란에서 파생되는 우울감, 불안감, 허무감 등의 부정적 심리를 형상의 변형 과정을 통해서 고찰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감추고 싶은 억압된 무의식을 드러내놓음으로써 자신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시도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즉 그는 작품을 통해 소통하고 싶어 한다. "내가 얼마나 마음을 열어야 너희가 이해를 할 수 있겠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Awkward Age 레진에 유채 25×24×80cm 2007

미술평론가 반이정은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과 최의 조각적 상징성을 결부시켜 글의 실마리를 찾으려"했으나, "프로이트는 그를 이해하는데 양념은 될지언정, 메인 디쉬(main dish)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춘기의 연작은 그가 프로이트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갑자기 발기된 성기와 근친과의 몽정에 의한 죄책감과 두려움. 이런 의식은 기억에서 지우려고 억압할 수 밖에 없는 것들이다.

이 작품은 우리들로 하여금 다시 그시기를 돌아보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Awkward Age 레진에 유채 24×17×82cm 2007

어자아이의 '사춘기'이다.  붉은 팬티는 첫생리나 첫경험을 상징하는 것으로  사춘기에 누구가 닥친 불안과 공포를 나타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Pink Forest in West 혼합재료 19×9×12cm 2005

고민하는 남자의 위에 얹어진 핑크색 식물들은 그의 뇌가 밖으로 튀어 나온 것 처럼 보인다.
고뇌가 너무 깊으면 그 고뇌 자체가 우리를 짓누른다는 것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한다.

그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Vegetative State 혼합재료 120×40×20cm 2007

최수앙은 인터뷰에서 "사람이 산다는 것이 어쩌면 살아 움직인다는 느낌보다 식물처럼 대사만 한다는 느낌" 을 표현했다고 한다.  

식물인간은 뇌의 손상때문에 생긴다. 위 작품에서는 뇌위에 나뭇잎하나없는 거친 고목이 쏟아나고 있다. 그는 고통스런 표정으로 무기력하게 누워있을 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The Noise 레진에 유채 100×100×25cm 200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On-line mania 유리섬유, 우레탄, 전기장치 각 56×30×12cm×21 2004_부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 On-line mania 유리섬유, 우레탄, 전기장치 각 56×30×12cm×21 2004_부분

위의 세 작품은 다른 작품과 달리 여러 인간집단들을 그리고 있다. 소음이라는 작품에서 몇몇은 무언가 소리를 지르고 있으며, 대화를 시도하고 있고 어떤이는 아무소리도 들리지 않는 것처럼 무심하다. 그들은 서로 얼굴을 맞대고 있지만 서로 단절되어 있다. 그들의 말은 소통의 도구가 아니라 단지 소음일 뿐이다.


'온라인 광'이라는 작품은 마초같은 근육질의 남성들이 성기를 엉덩이에 꽂아 서로 연결하고 있다. 같은 색깔의 같은 모양의 남성들로만 이루어진 소통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그의 말을 들어보자.


"제가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법이나 관습, 종교적 신념보다 더 큰 절대적인 상위 개념의 무언가가 형성되고, 그것에 열광하는 뭔가 고조된 사회적 분위기가 매번 조성된다는 점이에요. 그 열병과도 같은 상황 속에서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낼 때,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은 마녀나 천치가 되고, 그 이슈가 사그라지면 또 다른 이슈가 생겨나죠. 그 반복 속에서 적응하려는 자의 힘겨움과 부적응자의 두려움 그리고 상처 입힌 자의 죄책감과 받은 자의 아픔, 중독성 있는 도취와 절망적인 패배감등이 공존하는 사회가 연속되는 거죠. 불안정하면서 안정적이고, 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이고, 가해자이면서 피해자이고, 차이를 바라면서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런 요소들이 제가 만드는 인물에 반영하고자 하는 점이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수앙_과대망상_합성수지, 렌즈, 조명장치_각 높이 10∼20cm_2004_연작


arrow 트랙백 | 댓글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사실은 없고 해석만 있을 뿐이다.
분류 전체보기 (439)
정치 (6)
언론 (32)
즐거운인생 (21)
인문 (130)
보건의료 (11)
인물 (16)
영화 음악 (97)
엑스리브스 (5)
가족 (5)
그림이야기 (73)
shutter chance (16)
apocrypha (1)
축구 (0)
Total :
Today :
Yesterday :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marcion's Blog is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plyfl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