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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미술] 예술은 장르가 아니라 작품의 질이 결정한다
그림이야기
| 2009. 1. 30. 10:19
Eye-Bee-M
기업로고를 예술로 이끌어낸
폴 랜드 Paul Rand
가
세계적인 컴퓨터회사인 IBM을 형상화한 포스터이다.
폴 랜드는
IBM
,
abc방송국
,
UPS
의 기업로고를 디자인한
세계적인 디자이너이다.
예술의 지위는 장르가 아닌 작품의 질이 결정한다.
그는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아름답게 디자인돤 광고, 포스터, 인쇄물은 회화나 조각과 같이 진정한 예술"이라고 주장했다.
아마 그가 이런 주장을 한 배경에는 회화나 조각은 예술로 여기지만
디자인은 열등하게 바라보는 사회적인 통념에 대해서 반발하고 싶어서 일 것이다.
이런 관점을 가지게 된 이유는 아마도 디자인이 갖는 실용성과 상업적 속성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예술이 상업적이지 않았던 적이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상업성때문에 폄하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실용성 자체도 미술이 미술관 밖으로 뛰어나온지가 오래 되었다는 점에서 평가의 기준이 될 수가 없다.
디자인이나 미술계나 심미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 예술의 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회화나 조각등의 예술과 달리 디자인은 대중과의 소통방식과 감동의 형태가 다르다.
디자인은 순수미술을 흉내낼때 예술이 되는 것이 아니라 대중과의 소통과 존재방식으로 예술이 되는 것이다.
아름답고 편안하게 디자인된 의자를 보고 감탄하지 않을 대중은 없을 것이다. 대중들에게 심미적 쾌감과 몸과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디자인이야 말로 이 시대의 살아있는 예술의 한 장르이다.
굳이 폴 랜드의 말이 아니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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