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키온-진실은 외경속에 있다.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icon 게릴라 소녀대 (guerrilla girls)
그림이야기 | 2008. 3. 1. 11:25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릴라 소녀대(guerrlla girls)
는 1985년 뉴욕에서 결성된 급진적인 좌파페미니스트 모임으로 검열과 성차별 저항하는 포스터를 만들어 왔다.

게릴라 걸스는 제작한 포스터가 길거리에 나붙자마자 곧 유명해졌다. 유명해지자 게릴라 걸스는 얼굴에 고릴라 마스크를 쓰고 짧은 스커트와 그물망 스타킹, 하이힐 차림으로 공개석상에 나타났다. 그녀들은 고릴라 마스크를 쓰고 철저하게 자신들의 정체를 숨기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름 역시 본명이 아닌 조지아 오키프, 프리다 칼로, 케테 콜비츠와 같은 이미 죽은 유명한 여성작가들의 이름을 차용한다.


그렇다면 왜 게릴라 인가? 그녀들은 게릴라 전의 공포를 이용하기를 원했다. 다음엔 누가 어디에서 당할 것인지 모르는 것이 사람들을 두렵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초창기 모임에서 한 회원이 guerrilla를 gorilla로 잘못 쓰는 바람에 그 사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그때부터 고릴라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곧 그녀들의 트레이트 마크가 되어버렸다.


 이들이 지금까지 만들어온 포스터는 80장에 달하며 어떤 형태로든 미술계에 영향을 끼쳐왔다. 때로는 공격한 미술관으로부터 초청을 받기도 했다. 게릴라 걸스의 포스터는 유머러스 하면서도 상당히 냉소적인 문구와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눈에띄고 명쾌한 포스터들이 갖는 호소력이 강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려면 발가벗어야 하나? 



게릴라 걸스의 중 가장 유명한 포스터.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려면 발가벗어야 하나’ 그 아래 쪽에는 현대미술 부분의 5% 미만만이 여성인 반면, 85%의 누드가 여성이다 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앵그르의 유명한 누드그림 오달리스크를 패러디.



게릴라 걸스는 또한 낙태권리, 중동전쟁, 노숙자, 홈리스, 강간등 미술계와는 관계없는 사회적 이슈와 문제들도 포스터를 통해 다루고 있다. 불공평하고 정당하지 못한 일이라면 언제든 게길라 걸스의 표적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지부시 - 교육대통령

"많은 미국인들이 교육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군대에 지원하고 있다. 부시가 공교육을 위한 진짜 정책을 썼다면 누가 그의 전쟁에서 싸우겠는가? "  전사자 묘지에 대학 졸업모를 씌운 그림이 그 어떤 반전 포스터보다 깊은 울림을 준다.



게릴라 걸스는 1999년부터 매년 아카데미상 시상식을 앞두고 성, 인종 차별 철폐를 요구하는 항의행사를 기획해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라리 상원이 헐리우드 보다 진보적이다

`차라리 상원이 헐리우드보다 진보적이다'이며 이외에 여성 상원의원은 14%, 헐리우드의 여성감독 비율은 4%에 불과하다는 문구가 들어있다. 게릴라 걸스는 "케케묵은 구식인 상원과 현대적인 할리우드는 공통 요소가 있다. 둘 다 여성과 유색인의 숫자에서 다른 사회 부문들에 크게 뒤떨어져있다는 점이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부학적으로 올바른 오스카 상

2002년 아카데미 영화제를 앞두고 설치한 대형간판. 그 간판에는 ‘해부학적으로 올바른 오스카상- 그는 백인&남성이다. 이제까지의 수상자들처럼!’ 이라고 적혀있다. 이들이 그린 오스카상은 살찐 중년의 백인 남자가 두손으로 성기를 가리고 있다. 그외에 감독상은 한번도 여성이 수상한 적이 없다. 각본상의 94%가 남자에게 수여됐다. 연기상의 오직 3%만에 유색인종에게 수여됐다. 라고 적혀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성예술가들 석방하라! 

미술관들은 여성예술가들을 어두운 창고속에 가두어 두고 있다. 미술관은 더 많은 여성예술품들을 전시하기를 요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여성은 남성에 비해 소득이 2/3밖에 되지 않는다.
여성예술가들은 남성예술가에 비해 1/3밖에 벌지 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여성예술가들은 어디에 있는가? 남성의 아래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키여성예술가들의 미래


터키인들은 주로 커피를 마시고 난후의 잔에 새겨진 찌꺼기의 모양을 보고 미래를 점치는 것을 즐겨하는데 이를 이용한 작품이 기막히다.



출처 : www.guerrillagirls.com
   

arrow 트랙백 | 댓글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사실은 없고 해석만 있을 뿐이다.
분류 전체보기 (439)
정치 (6)
언론 (32)
즐거운인생 (21)
인문 (130)
보건의료 (11)
인물 (16)
영화 음악 (97)
엑스리브스 (5)
가족 (5)
그림이야기 (73)
shutter chance (16)
apocrypha (1)
축구 (0)
Total :
Today :
Yesterday :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marcion's Blog is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plyfly.net